부여다사랑병원에서 도구공간 순찰로봇 코르소를 도입한 이유
부여다사랑병원 / 순찰로봇 / 방역로봇 / 도구공간
안녕하세요 여러분! 대한민국 1등 로봇자동화 플랫폼 마로솔의 마스코트 펭복입니다. 🐧 오늘은 마로솔을 통해 도구공간의 순찰로봇 코르소를 도입하신 부여다사랑병원의 장성인 실장님과 인터뷰 나눠보았습니다. 🎤
코르소는 병원 야간 근무자의 피로를 덜어 주고 직접 병원 내부를 돌아다니며 이탈하는 환자는 없는지 철저하게 순찰 중이라고 해요. 또한, 방역 기능까지 있어 실내 공간의 구석~ 구석~을 스마트하게 살균 중이라고 하는데요.
실장님과 더 자세한 인터뷰 함께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장성인 실장님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충청남도 부여군에 위치한 부여다사랑병원에서 실장을 맡고 있는 장성인이라고 합니다.
Q. 부여 다사랑 병원은 어떤 병원인가요?
부여 다사랑 병원은 3층 규모로 가운데에 운동장이 있으며 197병상을 소유하고 있는 정신과 병원입니다. 의사 선생님은 총 4분이 계시고요. 직원은 약 50명 정도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로 가장 힘들었던 곳 중 하나가 요양병원이었다고 들었습니다. 로봇 도입 전 갖고 계셨던 문제 상황은 무엇이었나요?
코로나 시대에 환자를 관리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또한, 병원 특성상 환자와 직원 간의 안전 관리도 중요한데요. 우리 직원들이 진심을 다 해 환자를 케어하고 있지만 시대 변화와 발전에 맞춰 AI 로봇이 함께한다면 좀 더 깊이 있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현재 부여다사랑병원은 부분적으로 원격진료를 하고 있는데요. 향후에는 원격 진료를 확대하고 AI 로봇까지 도입이 된다면 스마트 병원으로 도약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Q. 혹시 구체적으로 부여 다사랑 병원에서 찾고 있던 로봇 솔루션/제품이 있으셨나요? 있었다면 정확히 어떤 솔루션이었나요?
마로솔 서비스를 접하기 전에는 그냥 어렴풋이 '앞으로의 시대는 AI 로봇이 꼭 필요한 시대가 될 수밖에 없다' 라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그런 시대에 발맞춰서 부여다사랑병원도 앞장서 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었죠. 그런데 우연한 계기로 마로솔의 김민교 대표님과 연결이 되어, 로봇 시장에 대한 남다른 선구안을 갖추고 계신 대표님의 추천과 지도로 로봇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로봇자동화 솔루션 도입 과정에서 가장 고민이 됐던 점 /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걱정되는 부분은 부여다사랑병원이 정신 병원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안전 사고를 대비해 도입한 로봇이 오히려 안전을 해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가장 컸습니다. 혹시라도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돌아다니다가 정신적으로 취약한 환자들이 가격을 한다거나 어떤 이슈가 생기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도구공간에서 개발해주신 방역로봇 솔루션은 주행 중 장애물을 정확히 인지하고 회피할 수 있으며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녹화할 수 있어 안심하고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Q. 실제로 현장에서 도입해보시니 도입 전 우려했던 사항은 없으셨나요?
도입하기 전 수차례의 시운전을 진행하면서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이 로봇이 병원에서 훨씬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시운전 후에 도구공간 측에 모니터를 외부에서 가격했을 때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보완해달라고 하는 등 실제 현장에서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사항도 전달 드릴 수 있어 좋았습니다.
운행 상의 안전 이슈는 앞으로도 계속 개선 사항을 반영하여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요청드릴 예정이고 도구공간 측에서도 흔쾌히 들어주셔서 상호 간에 걱정 없이 좋은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실제 직원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직원들의 반응은 굉장히 희망적이었습니다. 기대가 컸던만큼 다양한 요구사항들도 나오고 있고요. 진료와 환자 관리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어 긍정적인 반응들을 보였습니다. 의료인들이 차마 할 수 없는 일들을 ‘도와주는’ 개념의 로봇이다보니 거부감도 전혀 없고요.
Q. 마로솔에 문의하기 전 다른 방식으로 로봇 자동화를 검토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마로솔이라는 좋은 서비스를 알기 전에는 제가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해서 힘들었습니다. 어렵게 한 업체를 찾아 연락을 해보긴 했지만 그쪽에서 많이 바쁜지 원활한 연결이 되지 않았고요. 로봇시장이 아직 많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보니 저 같은 일반 고객들은 SI기업들과 어떻게 접촉해야 하는지부터가 정말 난관이었습니다.
그런데 마로솔에서 저의 요구에 맞는 솔루션과 SI기업을 추천해주셔서 걱정을 한시름 덜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부여다사랑병원에서 근무하고 계신 장성인 실장님과 인터뷰 나눠보았는데요. 마로솔을 이용하시면서 혼자 알아보기 어려웠던 로봇의 견적이나 자세한 스펙 사항을 쉽게 알 수 있어서 좋으셨다고 해요.😊 또한, 도구공간의 순찰로봇 코르소를 이용하시면서 코로나 시국에 감염병 전파를 막고 직원 대신 야간 근무를 진행해주어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도 향상했다고 합니다.
마로솔은 최근에 한림대성심병원과 함께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을 진행하는 등 병원에 로봇을 도입하여 의료 산업 역량을 강화하는데 힘쓰고 있는데요. 병원에 로봇 도입을 망설이고 계신다면 마로솔 로봇전문가들에게 연락 주세요. 마로솔 로봇전문가는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하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
지금 이 로봇 가격 협의 가능!
회원님, 지금 문의하시면 도입 조건에 따라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