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치매 예방 수업

펭복x브라이언2021.08.1920906

  

귀여운 로봇과 함께하는 치매 예방 놀이 수업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아직 젊고 창창한 나이이지만,

요즘에는 정말 초등학교에 가도 아이들이 없고 노인 분들이 점점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그래서 최근에는 노인 분들이 어린이집처럼 다닐 수 있는 노인복지센터도 많이들 생겨나고 있죠. 아침에 갔다가 저녁에 되돌아오고~ 맛있는 밥도 다같이 나눠먹고 매번 챙기기 어려운 약들을 복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거나 병원 진료도 편하게 맡길 수 있으니 모두에게 좋은 일입니다 🙂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 문제가 대두되면서 다양한 해결책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로봇으로 해결한 사례들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로보케어’에서 개발한 노인 복지 로봇 ‘실벗’입니다!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실벗은 고령자 및 치매의 위험이 있는 어르신들께 뇌기능 활성화와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인지훈련형 돌봄로봇인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브라이언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트 인터뷰>

 

Q. 브라이언님 안녕하세요! 먼저 치매 예방 로봇 실벗에 대해 소개해주시겠어요?

-펭복님 오랜만이에요.  펭복님이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실벗은 노인분들께 두뇌 향상 컨텐츠를 제공하며 뇌 기능 활성화와 치매 예방을 돕는 인지훈련형 돌봄로봇입니다.


 

Q. 최근에는 이런 종류의 노인 복지 로봇을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신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 그렇죠. 아무래도 고령화 사회를 본격적으로 직면하면서 이런 로봇들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것 같아요. 특히 노인복지센터 같은 곳에서도 많이들 찾고 계신답니다!


 

 

Q. 오호 그렇군요 👀 듣자하니 수원시에서 전국 최초로 치매 예방을 위한 스마트 로봇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던데…

- 실벗이 그 현장에서 아주 기가 막히게 열일하고 있다는 소식, 저도 들었습니다. 

 

수원시에서 진행하는 뇌운동 건강 교실은 3개월 단위로 2회차 씩 개강하고 있으며 주 2회 60분 수업에 만 55세 이상 수원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주변에 수원 사는 지인이 있는데 한번 추천해봐야겠어요 😊 


 

Q. 수업하는 장면을 보니까, 스마트 패드와 연계해서 진행하더라구요. 어르신들은 요즘 무인매장에 있는 키오스크로 주문을 하는 것도 힘들어 하신다던데 잘 적응하실 수 있을까요? 😢

- 저도 그 부분이 참 걱정이었는데 오히려 더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집에 있으면 두뇌 회전을 못하는데 이곳에서 로봇과 함께 수업하며 틀린 문제가 있으면 ‘왜 틀렸나’ 하고 생각도 해보신다고 하네요. 또 문제를 맞혔을 때는 희열도 느끼신다고 하구요!

 

수업을 함께 진행하신 강사님에 의하면 처음에는 아무래도 많이 어려워하시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금방 적응하고 또 배우는 자세를 터득하신다고 하네요.


 

Q. 그것 참 잘 된 일이네요. 찾아보니까 퀴즈나 수업 말고 실벗의 노래 교실도 체험할 수 있다면서요?

 

 

- 그럼요! 어르신 분들이 계신 곳에는 언제나 신나는 노래가 빠질 수 없습니다. 박수 치며 따라 부르는 어르신 분들을 보고 있으니 저까지 절로 흥이 나네요 🎵


 

Q. 이 밖에 또 실벗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한번 소개해주시겠어요? 듣자하니 장점이 정말 많고 참 똑똑한 로봇이라고 하던데…

- 맞습니다. 먼저 실벗에 달려 있는 카메라를 통해 얼굴인식과 상호작용 및 위치추정을 할 수 있는데, 상호작용을 할 때 300개 이상의 감정 표현이 가능해 정말 귀엽답니다.

 

또한 위치 추정을 할 때는 장애물 회피 및 주행 맵을 작성하는 센서를 통해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Q. 오호 그렇군요! 그러면 치매 예방 교육 서비스는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 일반 고령자나 경도 인지 장애가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수업 구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플을 통해 MMSE*나 SGDS* 간편 검사로 참여자의 학습 수준에 따른 난이도 조절도 가능하다는 점! 난이도는 콘텐츠 별로 상이한데 7단계까지 있다고 하니 나름 꽤 체계적이죠?

 

*MMSE : 간이 정신 상태 검사(Mini-Mental State Examination) 또는 '간이치매검사'로, 인지 장애를 측정하기 위해 임상 및 연구 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30점만점 설문지이며 치매 검사를 위해 정신의학 및 심리 건강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SGDS : 단축형 노인 우울 척도 검사


 


 

Q. 난이도 별로 학습할 수 있으니 다음 난이도로 올라갈 때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 실벗 외에도 로보케어에서 개발한 고령자를 위한 로봇들이 더 준비되어 있다면서요?

- 실벗 외에도 ‘보미1’와 ‘보미2’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모두 고령자와 치매위험자들의 두뇌 기능 향상을 위한 케어 로봇입니다.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보미1의 가장 두드러지는 장점은 ‘탁상형’인데요. 실벗처럼 돌아다니며 교육을 하는 것도 흥미롭지만 책상 위에 올려두고 더욱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전문가도 쉽게 쓸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다양한 언어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도 매력적이죠.


 

 

또 무엇보다 어르신들이 사용하려면 화면도 글자도 큼직큼직 해야 하는데 13.1인치라는 넓은 화면으로 볼 수 있으니 걱정 없습니다 😎


 

Q. 그렇다면 보미2의 기능이 더욱 기대되는데요, 보미1과는 다른 새로운 기능들이 업그레이드 되었을까요?!

- 보미2는 앞서 보여드렸던 실벗, 보미1과 비슷하게 치매 예방을 위해 각종 서비스와 인지 훈련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조금 다른 점이라고 하면 바로 ‘데일리 케어 돌봄로봇’ 이라는 점입니다.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분들의 실생활 속에서 응급 콜 서비스나 복약알림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죠.

 

고령자 활동 모니터링이 가능해 응급상황 발생 시 지인, 경찰, 119 등 긴급 알림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상담을 받고 계신답니다.


 


 

정말 다양한 알람들이 준비되어있죠? 

 

이 밖에도 로보케어에서 개발한 실버 로봇들은 서로 간의 장점은 비슷하게 닮고 특색은 살렸으니 사용하려는 목적에 따라 편히 고르시면 된답니다 😉


 

 

🐧 : 마로솔에 로그인하시면 자세한 가격 정보부터 간편하게 여러 대의 로봇을 비교까지 해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 : 그쵸 저희만 알고 있기 참~ 아까운 사실이에요. 마로솔은 언제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요청과 상담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하

 

정확한 견적 정보 및 전문가의 자세한 상담은 

상단 무료상담 클릭을 통해 신청


  

지금 이 로봇 가격 협의 가능!

회원님, 지금 문의하시면 도입 조건에 따라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