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ution Thumbnail
퍼넬커먼 이미지퍼넬인더스트리얼 이미지

공정 레이아웃


YASKAWA 로봇과 프레스 머신을 활용하여 가공품 투입을 자동화해 원통형 금속제품을 확관하는 공정공정의 안전성을 높인 머신텐딩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프레스 공정의 특징상 작업 사이클이 매우 짧고 또한 위험한 작업이기 때문에 작업자의 안전사고도 많이 발생합니다.

 

가공품 투입/배출부터 연속 프레스 가공 공정 전반을 자동화한 공정으로 생산성은 크게 증가하고 작업자의 관리포인트는 최소화한 솔루션입니다. 


 

구성요소

로봇
YASKAWA MH24(6축 다관절, 가반하중 24kg, 작업반경 1,730mm, 무게 250kg, 반복정밀도  ±0.08 mm)
주변기기
툴 성형품 핸들링용 (투입/배출) 공압그리퍼 2EA 트레이 핸들링용 진공그리퍼 박스 핸들링용 공압그리퍼 주변기기: 로봇 고정 베이스 ; 작업물 투입 컨베이어 ; 완성품 배출 컨베이어 ; 피킹 위치 보정 지그 ; PLC 및 컨트롤 판넬 ; 안전펜스 ; 프레스머신 (별도)

작업순서

STEP 1.작업물이 투입 컨베이어를 타고 작업 위치로 이동
STEP 2.적재박스에서 원재료 피킹
STEP 3.1차 성형 프레스로 이동
STEP 4.원재료 피킹위치 보정
STEP 5.1차 성형 완성품 피킹 후 원재료 투입
STEP 6.2차 성형 프레스로 이동
STEP 7.2차 성형 완성품 피킹 후 1차 성형 완성품 언로딩
STEP 8.완성품 배출 컨베이어에 언로딩
STEP 9.적재 박스 내 한 층의 제품을 모두 성형 완료시 층간 트레이 배출

특장점


작업 환경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유휴 없는 연속 작업을 통해 높은 생산성 확보

위험 작업으로부터 안전사고 방지

 


작업 조건에 맞춰 최적 설계 및 사전 검증 가능


작업 조건 및 성능에 맞춰 최적 툴 설계 및 제작 가능

다양한 툴 설계, 제작 역량 보유

다용도 툴 설계로 성형품과 간지 트레이, 박스까지 모두 핸들링 가능

기존 사용 적재 박스를 그대로 사용하여 부가 발생 비용 최소화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간섭 및 작업 성능 사전 검증 가능


 

도입효과

주요지표
사이클 타임 단축으로 생산성 향상
작업 환경 안전개선 (안전사고 발생 방지)
도입기업 피드백
기존 박스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어서 전후 공정에 대한 변화는 최소화하고 자동화 수행이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텍은 그리퍼 설계 역량이 뛰어나 하나의 로봇으로 성형 제품과 트레이, 박스까지 핸들링이 가능해서 자동화 결과가 만족스럽습니다.
배너 이미지

※ 마로솔 내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으로 복사 및 재창작할 경우 부정경쟁방지법 및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야스카와 로봇을 활용한 확관 성형 프레스 머신텐딩

적용분야
금속/플라스틱, 머신텐딩, 제조

솔루션에 사용된 로봇이 궁금하다면?

추천 솔루션

취출로봇을 통한 사출 자동화 시스템 (취출로봇 + 취출지그 + 컨베이어 결합)

취출로봇을 통한 사출 자동화 시스템 (취출로봇 + 취출지그 + 컨베이어 결합)

본 솔루션은 다양한 가반하중을 가진 뉴로 직교로봇을 이용하여 사출 자동화를 구현한 솔루션입니다. 뉴로 직교로봇은 다이렉트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현장에서 사용자가 별도의 기술인력 없이도 사용 가능한 직교로봇이며 좁은 현장에서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로봇 통신 기능으로 MES솔루션과 연계가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생산현황을 체크해서 스마트 공장 시스템 또한 구축 가능합니다.

로봇 모델
나우로보틱스 직교로봇 뉴로
취출표준화 패키지 시스템 (취출로봇 + 취출지그 + 컨베이어 결합)
스크랩
알루미늄 바(Bar) 가공·후공정 통합 머신텐딩 자동화 솔루션

알루미늄 바(Bar) 가공·후공정 통합 머신텐딩 자동화 솔루션

CNC 가공부터 세척, 후공정(팝너트 체결), 완제품 배출까지 전 공정을 무인으로 연계한 머신텐딩 자동화 시스템

로봇 모델
HH020L
스크랩
EPSON(엡손) 스카라로봇으로 전기차 콘솔 조립 자동화 완벽 구축! 🦾

EPSON(엡손) 스카라로봇으로 전기차 콘솔 조립 자동화 완벽 구축! 🦾

기아 자동차에서 새롭게 출시한 SUV형 전기차에 들어가는 콘솔 파츠의 자동화 조립라인을 빅웨이브로보틱스(마로솔에서) 구축. 기존의 콘솔 조립 라인은 수작업으로 평균 40~60명의 많은 인원을 투입하여 조립하는 대규모 조립 라인이며, 자동화로 수행한 레퍼런스가 없어, 공간 확보, 조립 인원 모집 등 환경 구축이 어려움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잦은 인원 교체와 그로인한 숙련도 이슈로 인하여 생산성 확보가 어려운 상태였으나, 이를 해소하기위하여 일부 인원을 로봇으로 대체하여 인력난을 해결하고, 수시로 바뀌는 작업자에 대응하여 생산성을 꾸준히 확보함.

로봇 모델
LS20
C12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