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같은 PT선생님이 아닙니다, 새해 다이어트는 '이 분'께 맡겨주세요

헤일리2021.06.2310309

이 로봇은 로봇 회사 쿠카에서 프로 운동 선수용 PT 로봇입니다. 이름은 로보짐 (RoboGym). 로봇 + 짐(체육관) = 참으로 직관적인 네이밍입니다. 이 PT로봇의 특별한 점은 뭘까요? 답은 개인화에 있습니다. 기존 하체 운동 기구의 작동법을 보면, 사람이 특정한 무게를 지정해 놓고 사용자가 운동하는 동안 동일한 무게가 적용된 상태로 직선 운동 형태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로보짐은 근육 부위마다 자극을 줄 수 있는 다양하고 로운 모션으로 운동이 가능합니다. 이제 더 이상 헬스장과 코로나 걱정할 일은 없겠네요.


 

 

이러한 기능은 로봇만 있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생체역학적 골격모델 (biomechanical skeletal models) 데이터베이스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산업용 로봇이라 위험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힘 감지 센서와, 안전 거리, 속도  제한 등의 안전 장치등으로 아주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히려 재활 운동 등에서는 기존 운동 기구보다 훨씬 안전성이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십자 인대 파열 등으로 최대 무게와 운동 범위를 제한해서 운동해야 하는 경우 정확하게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RoboGym


아직 로보짐은 세가지 훈련만 시켜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영상에서 보신 하체 프레스뿐 아니라 레그익스텐션과 상체를 위한 로잉 운동까지 가능합니다. 로보짐은 2015년에 프로토 타입을 만든 후 독일의 체대생들과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을 계속해왔고, 이제 곧 출시가 임박했다고 하네요.

 

로보짐을 개발한 CEO Martin Gerlich (출처 | RoboGym)

 

"로보짐이 프로 스포츠와 재활운동의 표준이 되고

모든 올림픽 훈련소에서 만나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