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R 물류로봇이 쿠팡, 네이버, 아마존의 사랑을 독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 오므론 AMR 물류로봇 Omron LD 시리즈로 알아보자!😎
AMR / AGV / 물류로봇 / 오므론 / 물류자동화
💡 5분 안에 이런 걸 알려 드려요!
✅ 물류로봇이 각광받는 이유
✅ 물류로봇계의 터줏대감 오므론 회사 소개
✅ AMR과 AGV 차이
✅ AMR 오므론 물류로봇 제어하는 법
✅ AMR 물류로봇 100% 활용하는 법
✅ 물류로봇이 각광받는 이유
쿠팡, 네이버, 아마존의 사랑을 독차지한 로봇이 있습니다. 바로 물류로봇인데요.
이커머스 기업이라면 놓칠 수 없었던 빠른 배송을 현실화 시켜준 로봇이 바로 물류로봇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쿠팡이 흑자로 돌아 선 이유도 바로 풀필먼트 전체를 1,000대의 물류로봇으로 채워 가능했던 건데요.🙌
물류로봇이 사람을 대신할 수 있는 역할이 커지고, 그 기술과 능력도 빠르게 고도화됨에 따라 현장에서도 로봇 적용을 고민하거나 실제 적용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례도 빠르게 늘고 있어요.📈
쿠팡 대구 풀필먼트 센터(FC)에서 작업 중인 물류로봇
✅ 물류로봇계의 터줏대감 오므론 회사 소개
물류로봇의 기능을 상세히 설명해드리기 위해 물류로봇계의 터줏대감 오므론 회사를 방문했는데요.
일본 공장자동화 전문업체로 잘 알려져있는 오므론은 물류 로봇을 포함한 광범위한 산업 자동화 및 로봇 솔루션을 제조하는 회사랍니다. 특히 오므론의 물류로봇은 창고 및 물류 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어요. 이 분야에서 저희가 주목할 만한 제품 중 하나는 AMR 물류로봇의 Omron LD 시리즈입니다!
왼쪽 : LD-90, 오른쪽 : LD-250
위에 보이시는 로봇들이 바로 오므론 물류로봇 LD 시리즈입니다. 왼쪽 로봇은 LD-90이며 그 옆은 LD-250인데요. 뒤에 붙은 숫자는 로봇이 들 수 있는 무게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므론 LD 시리즈는 60kg부터 250kg까지 들 수 있는 무게도 다양해서 원하시는 작업환경 어디든지 도입될 수 있답니다.
오므론 LD 시리즈는 바닥에 레일을 설치할 필요 없이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고, 로봇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LD시리즈의 물류로봇은 AMR이기 때문이에요. AMR과 AGV 많이 들어보셨죠?
✅ AMR과 AGV 차이
물류로봇은 크게 AGV와 AMR 두 가지 제품이 있어요. AGV(Automated Guided Vehicle)는 바닥에 라인을 그려놓고 그 라인을 따라가는 형태의 로봇입니다. AGV가 지금 공장에서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주류 제품이에요.
AMR(Autonomous Mobile Robot)은 라인을 그리지 않은 상태에서 자율적으로 스스로 지도를 그리고 목적지를 찾아가는 형태의 로봇으로 AGV보다 한 단계 진화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AGV와 AMR은 외형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어 보여요. 단지 라인을 따라가느냐 따라가지 않느냐의 차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 AMR 오므론 물류로봇 제어하는 법
자기 스스로 판단하여 움직일 수 있는 오므론의 LD시리즈 물류로봇들은 한 공간에 100대 이상까지 도입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수많은 로봇들이 정해진 길 없이 스스로 최적의 경로를 찾아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걸까요?🤔
물론 AMR이라는 점 때문에 가능하겠지만 로봇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관제시스템 EM의 역할이 큽니다. EM이란 사람 대신 여러 대의 로봇들을 알아서 관리해주는 관제시스템이에요.
EM이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작업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해서인데요. EM은 사람 대신 로봇들에게 효율적으로 작업을 지시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다음 작업을 고려해 불필요한 시간과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적의 작업 지시를 로봇에게 내릴 수 있는 거죠.😎
EM은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구현해내기 위해 로봇의 동작 관리와 교통정리같은 업무도 수행하며, 100대의 로봇들이 충돌하거나 정지하지 않도록 효율적인 경로 변경 등을 진행한답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이 EM이 보고 있는 로봇 지도입니다. 지도를 보시면 로봇이 움직일 수 있는 구역과 금지 구역을 보실 수 있어요. 하얀 부분이 로봇이 이동 가능한 구역이고, 노란색 부분이 금지 구역으로 설정된 부분입니다. 여기서 관리자가 추가적으로 가상벽을 만들어 금지구역을 더 설정할 수 있고, 로봇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어요.
이제 로봇을 제가 원하는 포인트로 이동시켜 볼건데요. 위에 gif 이미지를 확인해주세요. 👀👆
마우스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로봇이 어떻게 그 포인트로 갈 것인지 미리 경로를 보여줘요. 지도에서 나타나는 경로에 맞게 로봇이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 가상의 선을 그으면 어떻게 될까요? 정상적이라면 아까와 같이 가장 단거리로 갈 수 있겠지만, 로봇은 가상의 선을 인지하고 돌아가는 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오므론 LD 시리즈는 말씀드렸듯이 AMR 로봇 이어서 로봇 스스로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장 상황에 맞추어 최적의 경로를 찾아 주행할 수 있어요.
이번엔 물류로봇 LD-250에 협동로봇을 합쳐 물건을 원하는 장소에 옮기는 과정을 살펴 볼텐데요. 두 종류의 로봇을 결합시켜 더 고도화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어요.
물류로봇과 협동로봇으로 이루어진 모바일매니퓰레이터가 작업장으로 이동 후 타겟을 인식하여 안전하게 팔레타이징하는 과정을 보실 수 있는데요. 목적에 따라 협동로봇에 달린 엔드이펙터를 교환해 더 다양한 작업도 할 수 있답니다.👍
✅ AMR 물류로봇 100% 활용하는 법
이번에 마로솔이 오므론 한국지사에 방문하여 오므론 AMR 물류로봇 LD 시리즈의 시연 장면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AMR 물류로봇은 단순히 로봇 도입만으로는 로봇을 100%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로봇전문가의 컨설팅이 꼭 필요합한데요. 마로솔은 AMR 물류로봇을 100% 활용하실 수 있도록 도입부터 운영 설계, 제어 등 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또한, 수많은 도입 경험이 있는 총 경력 40년 이상의 배테랑 로봇전문가도 상시 대기 중인데요.👨🔧 단순히 글이 아닌 마로솔이 직접 수행한 도입사례를 통해 마로솔의 역량을 설명해드릴게요.👇👇👇
유진로봇 AMR을 활용한 사출라인의 물류 자동화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도입사례는 유진로봇 GoCart180과 상부 컨베이어모듈을 활용하여 사출기에서 출하 작업장으로 플라스틱 사출 제품을 자동으로 운송하는 인라인 물류 솔루션입니다.
고객 생산 라인에 맞춘 컨베이어 모듈 개발으로 제품 Loading & Unloading까지 자동으로 구현하여 인라인 운송 전 과정에서 작업자 개입 없이 완전한 자동화를 달성하였는데요.
SOLlink 메인페이지 캡쳐 이미지
화면을 클릭 하시면 솔링크 소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체 개발한 로봇 통합관제시스템 SOLlink로 다수 AMR을 군집 제어하여 물류 시스템 효율성을 극대화하였으며, WMS 연동을 통한 오더피킹 시스템으로 물동량 Peak 시기에 추가 작업자 고용 없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어요.
이번 물류로봇 자동화를 통해서 기업은 단순 운송 업무량 감소와 근로시간동안 작업자 단순 도보 이동 동선 90% 감소, 그리고 작업의 로봇 대체로 인건비 33%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 해요.
도입기업에선 “작업자 1명이 5분마다 25m 걸어서 운송하던 작업을 AMR으로 대체하여 작업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보다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위험한 사출기 작업공간과 작업자의 작업공간을 완전 분리하여 소음, 협착 등 안전사고 위험성을 배제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사 방문 시 AMR을 활용하는 첨단 공장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어 고객 주문 수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라는 긍정적인 피드백도 주셨답니다.🥳
확실한 물류로봇 자동화 솔루션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마로솔 로봇 자동화 서비스 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클릭하시면 마로솔 물류로봇 자동화 솔루션으로 연결됩니다.
지금 이 로봇 가격 협의 가능!
회원님, 지금 문의하시면 도입 조건에 따라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