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언로딩 자동화로 품질비용 70% 아꼈어요.🙏 (ft. 현대로보틱스 산업용로봇)

루크2024.10.2520214





💡 5분 안에 이런 내용을 알려 드려요!

1. 로딩/언로딩 자동화를 의뢰한 이유

2. 이번 자동화의 특징 / 차별점

3. 로딩/언로딩 자동화 작업 순서

4. 현대로보틱스 산업용로봇 HH050을 사용한 이유

5. 로딩/언로딩 자동화 100% 성공하는 법





안녕하세요. 로봇 자동화 플랫폼 1위 마로솔입니다!🙌 오늘은 2024년 3분기에 진행한 자동화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이번 자동화 프로젝트는 자동차 변속기의 중요한 부품인 캐리어 미드 플래닛 제품의 적층층 공정에 적용됐는데요.

캐리어 미드 플래닛을 산업용로봇과 지그를 활용해 로딩/언로딩 작업과 열처리 작업을 자동으로 이뤄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번 자동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주신 마로솔의 한지섭 엔지니어와 간단한 인터뷰 나눠보려고 해요.🎤



자동차 부품 열처리 전문기업 삼락열처리에 적용된 자동화 모습


Q1. 안녕하세요 지섭님! 우선 이번 프로젝트의 배경에 대해서 알고싶은데요. 고객이 자동화를 의뢰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한지섭 엔지니어 : 네, 이번 프로젝트는 고객사의 수작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기존에는 작업자들이 직접 캐리어 미드 플래닛 제품을 적층하고 열처리 지그에 올려놓는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그렇다보니 작업 실수가 잦아지고, 제품 불량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문제가 있었어요. 또한, 작업 강도가 높은 수작업 과정에서 작업자의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했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화를 의뢰하셨다고 합니다.



자동화 전 작업자들이 수작업으로 제품을 옮기고 있는 모습


Q2. 불량률 감소와 작업자 안전을 위해서 자동화를 의뢰하셨네요. 이번 프로젝트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한지섭 엔지니어 : 이번 자동화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레이아웃을 확보했다는 점입니다. 단순한 공정 자동화가 아닌, 핀 삽입과 적층 작업 전체를 완전 자동화하여 시간당 720개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죠.

수작업으로 처리할 때는 일관된 품질의 제품을 기대하기 어려웠는데, 이번 로딩/언로딩 자동화 도입 후 균일한 제품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장점입니다.




Q3. 마로솔만의 노하우로 고객 맞춤형 레이아웃을 확보한거군요. 그럼 이번 프로젝트가 다른 유사한 프로젝트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점도 있을까요?


한지섭 엔지니어 : 이번 프로젝트의 또 다른 차별화 포인트는 모델 체인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향후 고객사가 새로운 제품에 맞춰 자동화를 변경하고 싶을 때 추가 비용 없이 쉽게 자동화 라인을 변경할 수 있다는 건데요. 간단한 모델 체인지 기구를 적용하여 추후에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점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마로솔 기술 제안서


Q4. 설명 감사드립니다. 이번 로딩/언로딩 자동화의 작업 순서는 어떻게 구성되었나요?


한지섭 엔지니어 : 작업은 크게 네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 제품 투입 파트 :

우선 작업자가 로딩 *지그에 미드 플래닛을 20개씩 수작업으로 안착합니다. 해당 지그 설계도 고객사 작업 환경에 맞춰 진행했는데요. 지그는 8분할 *인덱스 테이블에 배치되어, 최대 160개의 제품을 준비할 수 있죠.


*지그(jig) : 작업 중에 물건을 고정하거나 정령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틀 또는 장치

*인덱스 테이블 (Index Table) :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제품을 회전시켜 다양한 위치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테이블



1 단계 : 제품 투입 파트


2. 핀 삽입 파트 :

*파츠 피더를 통해 적층용 핀을 공급하고 정렬합니다. 부품을 하나하나 사람이 정렬할 필요 없이 파츠 피더가 알아서 부품을 정렬하고, 필요한 위치로 보낼 수 있는데요. 이 과정은 *단축 로봇과 *에어척을 활용하여 핀을 미드 플래닛에 정확하게 삽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파츠 피더 (Parts Feeder) : 작은 부품들을 자동으로 공급하는 장치

*에어척 (Air Chuck) : 공기압을 사용하여 물체를 잡거나 놓을 수 있는 도구

* 단축 로봇 : 하나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로봇




2 단계 : 핀 삽입 파트


3. 적층 파트 :

핀이 삽입된 미드 플래닛을 정밀 적층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Servo type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미드 플래닛의 두께에 따라 정확한 위치를 조절하며 적층합니다. 더 나아가, 적층이 완료된 제품이 배출되는 중에도 다른 세트의 작업이 지연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2세트 작업 방식이 적용됩니다. 이로 인해 *버틀넥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버틀넥(Bottleneck) 현상 : 생산이나 작업 흐름에서 특정 단계가 다른 단계들에 비해 지연되거나 속도가 느려지면서 전체 공정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상황


3 단계 : 적층 파트


4. 트레이 안착 파트:

마지막으로 6축 산업용 로봇인 HH050을 사용해 적층이 완료된 제품을 열처리 전용 트레이에 안착합니다.

한 트레이에 9세트의 제품을 2층으로 쌓아 작업을 완료한 뒤, *호이스트를 사용해 트레이를 배출하게 됩니다. 이로써 하나의 작업 싸이클이 완료됩니다.


*호이스트(Hoist) :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하는 기계 장치



4 단계 : 트레이 안착 파트



Q5. 정밀한 자동화를 위해 다양한 장치와 로봇이 사용됐네요. 많은 산업용 로봇 중에 현대로보틱스 산업용로봇 HH050을 사용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한지섭 엔지니어: 네, 현대로보틱스의 산업용로봇 HH050을 선택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우선 6축 로봇으로, 복잡한 동작과 다양한 각도에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정밀한 적층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제품을 트레이에 정확하게 안착시키고, 제한된 공간에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유연성이 큰 장점이었죠.


또한, HH050은 고하중 작업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무거운 제품을 다루는 데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내구성도 뛰어나고, 유지 보수 측면에서도 효율적이어서 고객사가 원하는 장기적인 운영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었던 것이 결정적인 이유였습니다.





마로솔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현대로보틱스 산업용로봇 HH050을 활용한 용접 자동화, 팔레타이징 자동화, 조립 자동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도입사례를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썸네일을 클릭해주세요.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도입사례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도입사례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Q6. 이번 자동화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한지섭 엔지니어: 자동화의 가장 큰 효과는 인력 효율화입니다. 기존에는 3~4명의 작업자가 필요했던 작업을 이제는 1명으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ROI(투자 대비 수익률)도 빠르게 확보할 수 있게 되었죠. 또한, 제품 품질의 일관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불량률이 줄어들었고, 생산성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Q7. 시스템 유지 보수와 관리 방안은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가요?


한지섭 엔지니어: 시스템 유지 보수는 이종/다종 로봇 통합관제 시스템 솔링크(SoLlink)를 통해 1차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만약 원격 지원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A/S 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도입 후 1년간 무상 A/S를 제공하여, 고객이 안정적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


솔링크에서 확인 가능한 로봇 활용 데이터


Q8. 마로솔은 로딩/언로딩 자동화를 포함해 다양한 제조 자동화를 어떻게 구축하고 있나요?


한지섭 엔지니어: 마로솔은 로딩/언로딩 자동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 공정에 맞춘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고객사의 생산 요구와 공정 특성을 철저히 분석합니다. 각 제조 공정에 따라 로봇, 제어 시스템, 센서 등 최적의 장비를 선택하여, 공정에 필요한 기술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설계합니다.


특히 로딩/언로딩 자동화는 반복적인 작업에서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인데, 마로솔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용 로봇과 첨단 자동화 장비를 도입하여 정밀하고 일관된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핀 삽입, 적층, 조립 등 다양한 작업도 자동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며, 각 작업이 원활하게 연계되도록 설계합니다.


현장 방문 후 사후관리를 진행 중인 마로솔 로봇전문가


마로솔의 강점은 유연성입니다. 단순한 공정 자동화에 그치지 않고, 모델 체인지나 제품 변화에도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듈형 설계를 적용해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제조 환경에서도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후 관리도 중요한데, 원격 지원과 정기적인 유지 보수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안정적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로솔 제조자동화 전문가 한지섭 책임님과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 도입된 열처리와 로딩/언로딩딩 자동화 솔루션에 대해 인터뷰 나눠보았는데요. 마로솔은 최근에도 실력을 인정받아 삼성물산, 인천공항 등 대기업을 상대로 자동화를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우리 공정에 딱 맞는 자동화 솔루션에 궁금하시다면 상단 배너를 클릭해주시거나 마로솔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무료 컨설팅부터 견적서 발급, 도입부터 설계, 사후관리까지 끝까지 책임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홈페이지 방문은 여기!

👇👇👇






지금 이 로봇 가격 협의 가능!

회원님, 지금 문의하시면 도입 조건에 따라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