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ution Thumbnail
퍼넬커먼 이미지퍼넬인더스트리얼 이미지

공정 레이아웃

이 로봇은 Epson N6로봇과 FT(Force-Torque) 센서를 활용하여 소형 M1 볼트 조립 공저을 자동화한 소형부품 조립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M1과 같은 볼트는 조그만 위치가 발생하더라도 작업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적절한 힘으로 조립되지 않을 경우 파손되거나 오조립될 수 있습니다. Epson의 N6 로봇과 FT센서를 조합하여 위치 정밀도에 대한 오차를 최소화하고 작업시 외력을 모니터링하여 성공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 솔루션은 협소한 공간내에서 택타임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정밀한 조립 작업을 수행하고자 할 때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소형 볼트의 조립작업을 자동화 하기 위해 진행하였습니다.

 

 

구성요소

로봇
EPSON N6;(6축 다관절(폴딩암), 가반하중 6kg(정격 3kg), 최대 동작영역 1010mm,; 무게 69kg 반복정밀도 : ± 0.04 mm)
주변기기
진공 흡착식 볼트 체결기 ; 6축 FT(Force-Torque) 센서 S250L  (고강성, 고감도) (정격하중 250N/18Nm, 분해능 0.1N/0.003Nm  측정자유도 힘성분: X,Y,Z / 모멘트 성분: Fx,Fy,Fz 6방향); 작업 셀; 로봇 베이스(천장 마운팅) ; 볼트 거치대 ; 조립 작업 지그

작업순서

STEP 1.볼트 거치대에서 볼트를 픽업(진공 흡입)
STEP 2.조립 위치로 이동하여 볼팅 작업 수행
STEP 3.볼팅시 외력을 감지하여 볼팅 성공 여부를 센싱
STEP 4.체결토크에 맞춰 체결이 완료되면 다음 볼팅 작업 위치로 이동

특장점


정밀한 볼트 조립 작업 수행
 

0.1N/0.003Nm도 감지 가능한 FT 센서를 활용하여 체결 토크에 맞춰 정밀한 조립 작업 수행

높은 반복 정밀도를 활용하여 M1 크기의 볼트도 정밀 조립 가능


정밀한 힘 감지를 통해 볼트 파손 방지

부품간 형상 오차가 있더라도 적절한 힘으로 조립 가능

사선 조립의 경우에도 오차없이 정밀하게 조립 가능

 

 

컴팩트한 설치
 

천장 설치 구조로 로봇 설치로 인한 공간 최소화

폴딩암 구조로 작업시 차지하는 공간 최소화

 

 

빠른 속도와 효율적 동선을 통한 택타임 최소화
 

최대 관절 속도 537.8deg/s 로 빠른 작업 수행 가능

폴딩암 구조로 협소한 공간내에서도 최단 경로로 이동이 가능하여 작업 시간 단축

 


품질보증으로 안심!
 

1년간 무상보증 (Warranty) 제공 

도입효과

주요지표
볼트 조립 불량률 감소 (조립 누락 및 토크 불량)
볼트 조립 작업 투입 인력 감축
도입기업 피드백
M2 이하 소형 볼트 조립의 경우 조립 오차로 인해 자동화 도입이 어려웠으나, 드림의 솔루션을 통해 자동화 도입이 가능했습니다.
배너 이미지

※ 마로솔 내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으로 복사 및 재창작할 경우 부정경쟁방지법 및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엡손 N6 + FT센서를 활용한 M1 소형 볼트 조립

적용분야
자동차, 조립, 제조

솔루션에 사용된 로봇이 궁금하다면?

추천 솔루션

어치브텍 대형포장필름(비닐) 자동커팅 시스템

어치브텍 대형포장필름(비닐) 자동커팅 시스템

이 적용사례는 건설 관련제품 이송 또는 대형제품 이송 이전에 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포장필름 또는 포장용 비닐을 자동으로 절단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 커팅 작업의 경우에는 인력으로 대형 포장비닐 롤을 스탠드에 거치 후 임의로 필요한 길이 만큼 가위를 이용해서 절단해서 사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반복되는 높은 위치로의 거치작업으로 부상의 위험이 있었고, 정확하지 않은 절단작업으로 원재료 낭비의 가능성이 있었으며 포장비닐롤 의 적재공간 부족으로 연속작업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기존 방식을 자동화하여 거치작업이 편안하고 적재공간이 충분하도록 설계하였고, 터치패널 조작방식으로 입력한 길이만큼 정확하게 절단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작업 데이터의 보관 및 조회도 가능하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스크랩
EPSON(엡손) 스카라로봇으로 전기차 콘솔 조립 자동화 완벽 구축! 🦾

EPSON(엡손) 스카라로봇으로 전기차 콘솔 조립 자동화 완벽 구축! 🦾

기아 자동차에서 새롭게 출시한 SUV형 전기차에 들어가는 콘솔 파츠의 자동화 조립라인을 빅웨이브로보틱스(마로솔에서) 구축. 기존의 콘솔 조립 라인은 수작업으로 평균 40~60명의 많은 인원을 투입하여 조립하는 대규모 조립 라인이며, 자동화로 수행한 레퍼런스가 없어, 공간 확보, 조립 인원 모집 등 환경 구축이 어려움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잦은 인원 교체와 그로인한 숙련도 이슈로 인하여 생산성 확보가 어려운 상태였으나, 이를 해소하기위하여 일부 인원을 로봇으로 대체하여 인력난을 해결하고, 수시로 바뀌는 작업자에 대응하여 생산성을 꾸준히 확보함.

로봇 모델
LS20
C12
스크랩
태양광 패널 설치 자동, 이동형 로봇팔(모바일 매니퓰레이터)에게 맡긴 이유(루미너스로보틱스)

태양광 패널 설치 자동, 이동형 로봇팔(모바일 매니퓰레이터)에게 맡긴 이유(루미너스로보틱스)

호주의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건설 현장에 적용된 본 솔루션은 루미너스로보틱스(Luminous Robotics)가 개발한 자율이동형 로봇, 'LUMI'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기반 설치 자동화 시스템입니다. 현장은 고온, 강풍, 거친 지형 등 사람이 작업하기에 까다로운 환경이었으며, 노동력 부족 및 인건비 상승 문제로 인해 건설 자동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LUMI는 무거운 태양광 패널을 빠르고 정확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동식 로봇팔로, 자율주행 기능과 로봇 암, 고정밀 센서가 통합된 구조입니다. 특히 기존 인력 중심의 설치 방식과 충돌 없이 통합되도록 설계되어, 별도 인프라 변경 없이도 현장 자동화 전환이 가능합니다.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