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피킹이란? 빈피킹과 3D vision의 모든 것

펭복2022.10.1120908

 

빈피킹 / 3D vision / Pickit / 픽시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로봇 도입만을 생각하는 마로솔의 마스코트 펭복이입니다! 여러분, 혹시 '빈피킹'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다양한 물건 속에서 원하는 물건만을 로봇이 골라주는 기술인데요.😮

좀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고 싶은데 혼자 설명해 드리기엔 한계가 있어 마로솔 로봇전문가 브라이언님을 모셔왔어요! 4차산업 기술의 산물, 빈피킹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죠!😜


 

Q. 안녕하세요 브라이언님! '빈피킹'이 정확히 뭔가요?

 

네 펭복님. 아까 펭복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크기와 모양이 서로 다른 여러 물건들이 뒤섞여 쌓여있는 상황 속에서 원하는 물건을 집어내는 기술이 바로 '빈피킹(bin-picking)' 기술이랍니다. 빈피킹 기술이 도입된다면 장애물에 가려져 안 보이는 물체도 스스로 장애물을 치워 대상 물체를 찾아낼 수 있어요.


 

 

Q. 제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대단한 기술이었네요! 그럼 물류가 많은 곳에서 주로 활용되겠어요.

 

네 맞습니다. 물류 산업뿐만 아니라 제조, 서비스 등 다방면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랍니다. 마로솔에는 다양한 산업에 도입된 빈피킹 사례가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Q. 넵 참고하겠습니다.😊 아까 빈피킹 기술은 스스로 장애물을 치우고 대상 물체를 찾아낼 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게 어떻게 가능한 건가요?

 

로봇의 똑똑한 눈이라고 불리는 3D vision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데요. 3D vision이 탑재된 로봇은 트레이, 박스에 있는 부품의 위치나 자세를 인식할 수 있어요.

그중에서 다양한 산업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3D vision 제품이 있는데요. 바로 벨기에에서 만들어진 Pickit 입니다.


 

 

Pickit은 다른 제품들과 달리, 작업을 구성할 때 코드를 작성할 필요없이 대화형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쉽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부품 모양을 학습하고, 로봇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리퍼가 어떤 모양인지 파악하고, 장애물, 기타 부품과 충돌하는 것을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으니 프로그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작업을 원하는 경우엔 Pickit이 최적이겠죠?👌


 

Q. 이름 그대로 종류와 상관없이 물체를 들어 올리기엔 Pickit 3D vision이 딱이겠네요! 마로솔에도 Pickit 3D vision과 관련된 사례가 있나요?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요. 먼저 위에 보이시는 적용사례는 TM로봇과 3D비전을 활용하여 빈피킹한 솔루션입니다. 기존에는 작업자가 단순 반복하여 하던 일을 3D비전이 부착된 로봇이 대신하여 더 정확하고 빠르게 수행한 모습을 볼 수 있죠.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솔루션은 Pickit 3D vision을 활용하여 빈피킹을 진행한 솔루션인데요. 3D비전을 사용하지 않으면 내부 이동 중에 부품의 약 10%가 넘어지거나 위치가 변경되어 로봇이 부품을 집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Pickit 3D vision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로봇은 특정 방향이 있는 부품을 감지하고, 꺼내고, 배치할 수 있죠.

 

Pickit 3D vision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은 컨베이어에서 물품을 운반하다가 쓰러지면 사람이 직접 다시 정렬을 맞추는 작업을 진행했어야 했는데 로봇이 알아서 집을 수 있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해요.😁


 

 

Q. 인건비뿐만 아니라 작업의 속도나 효율성도 확 높아졌겠네요! 그럼 빈피킹을 구축하기 위해선 로봇 SI 업체가 협동로봇을 설치하고 3D vision 전문 기업이 비전 시스템을 구축해야겠네요. 단계가 하나 늘어난 만큼 구축 시간도 오래 걸리진 않을까요?

 

맞아요. 구축 시간도 오래 걸리고 Pickit으로 프로그래밍 난이도도 많이 낮춰 3D vision 대중화를 이끌었지만, 현장 작업자들의 어려움도 여전히 존재해 많은 기업들이 3D vision 도입을 망설이고 있는데요.

이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티에스아이코리아는 협동로봇과 3D vision, 제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픽시스'를 런칭했어요. 픽시스를 통해 고객분들은 쉽고 간편하게 빈피킹을 구축할 수 있는 거죠.


 


 

Q. 티에스아이코리아가 빈피킹 솔루션 대중화에 앞장 서고 있군요. 픽시스의 도입사례도 마로솔에서 확인할 수 있죠?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이죠.😊 위에 보이시는 도입사례는 픽시스 모델을 활용하여 Pickit 3D Vision과 여러 협동로봇을 조합한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요. 작업물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빈피킹하는 공정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제 옷장에도 빈피킹 기술을 도입할 수 있을까요?

👱 : 펭복님 옷장은 로봇도 힘들 것 같아요..

 

다양한 장소에서 원하는 물건만 골라내는 빈피킹 솔루션을 도입하고 싶으시다면? 마로솔의 로봇 전문가에게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1시간 안에 공급 기업 정보와 견적까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지금 이 로봇 가격 협의 가능!

회원님, 지금 문의하시면 도입 조건에 따라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어요 💡